수상작품

홍이가 그린 지구 공모전

수상작품

  • 대상
    작품명
    재활용을 해요
    이름
    박세령 (대구서변초)
    작품내용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재활용가게를 만들어서 예쁘게 다시 만들어 팔게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지구를 만들고 싶습니다.

    심사평

    대회 주제에 대한 해석이 구체적이고 독창적으로 표현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래 친구들에게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연령에 맞는 수준의 적절한 표현력으로 현실성 있는 환경보호를 위한 아이디어로 작품을 완성하였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꾸밈없이 잘 그려졌으며 소박한 형태와 채색기법은 자연스러운 어린이다운 안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최우수상
    작품명
    지구 지켜
    이름
    허은우 (삼계초)
    작품내용

    지구가 아프면 먹고 싶은 음식(감자튀김)을 먹지 못하게 되어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나무, 꽃, 버섯을 심어 지구를 지킬 것이다.

    심사평

    허은우 어린이는 순수한 주제표현과 색상이 즐겁게 표현되었고, 어린이의 시각으로 기교없이 자신감 넘치는 형태로 잘 그렸으며, 풍부한 그림 소제가 작품의 완성도를 향상 시켰습니다.

  • 최우수상
    작품명
    실천하는 지구 사랑!!
    이름
    김나윤 (다수초)
    작품내용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며 지구라는 화분에 꽃이 핀다는 그림이다.

    심사평

    김나윤 어린이는 주제의 많은 이야기를 상징적인 화면 구성으로 잘 표현하였으며 다양한 상상력을 설득력 있게 잘 그렸습니다. 지구를 화분으로 건강한 지구에서 아름다운 꽃인 환경보호를 재미있게 잘 그렸습니다.

  • 우수상
    작품명
    나무가 사는 세상
    이름
    한가윤 (화순오성초)
    작품내용

    우리가 어떻게 해야 나무를 지킬 수 있는지 나뭇잎이 만화로 알려주는 것을 그렸다. 대중교통을 애용하고 나무를 심고 분리수거를 잘하며 공장에서도 매연을 줄이는 법을 연구해서 매연이 더이상 나지 않고 깨끗한 공기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려보았다.

    심사평

    한가윤 어린이는 독특한 꼴라쥬 기법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표현하였고 나뭇잎의 이야기를 통한 주제 연구가 돋보였습니다.

  • 우수상
    작품명
    쓰레기 줍는 사람
    이름
    이태경 (노산초)
    작품내용

    사람들이 쓰레기를 마구 버려요.. 쓰레기가 산이 되고, 바다에도 들어가 물고기들이 화났어요... 나는 쓰레기를 주워요

    심사평

    이태경 어린이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지킴이로 물고기를 아끼는 마음을 친밀감 있게 잘 표현했습니다.

  • 우수상
    작품명
    병든 지구
    이름
    신재훈 (온양신정초)
    작품내용

    나쁜 어른들이 동물을 죽이고 물고기를 마구 잡거나 공장 폐수를 몰래 버려 바다를 오염시킵니다. 매연이 많이 배출되는 자동차를 타고 다니고, 나무를 베고 숲을 태워서 공기가 탁합니다. 그래서 밤하늘에 별도 못 보는 날이 많고 강가에 죽은 물고기들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지구가 병들었습니다.

    심사평

    신재훈 어린이는 병들어가는 지구의 기후변화와 환경을 지키려는 간절함을 잘 그려냈으며 지구를 보호해야하는 필요성에 대해 섬세하게 잘 그렸습니다.

  • 장려상
    작품명
    청소차를 타고 있는 청소맨
    이름
    최준우 (진동초)
    작품내용

    지구가 더러워져서 마음이 아픕니다. 엄청 큰 청소로봇과 청소차를 만들어서 예전 하늘에 달과 별이 보이는 깨끗한 지구를 만들고 싶습니다.

    심사평

    장려상 작품들은 다양한 스토리의 표현으로 그린 작품들로 선정하였습니다. 최준우 어린이는 지구를 지키는 청소 로봇을 창의적으로 잘 그렸습니다.

  • 장려상
    작품명
    지구를 친환경 새옷으로 갈아 입히자
    이름
    기민진 (용강초)
    작품내용

    에너지 낭비와 환경파괴 물건들로 오염된 지구를 친환경 세상으로 바꿔주자

    심사평

    장려상 작품들은 다양한 스토리의 표현으로 그린 작품들로 선정하였습니다. 기민진 어린이는 지구를 의인화하여 오염된 지구가 친환경 지구로의 변화하는 모습을 재치 있게 잘 그렸습니다.

  • 장려상
    작품명
    깨끗한 공기가 에너지인 로봇의 하루
    이름
    이윤서 (선일초)
    작품내용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깨끗한 공기가 에너지인 로봇의 모습을 표현했다.

    심사평

    장려상 작품들은 다양한 스토리의 표현으로 그린 작품들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윤서 어린이의 창의애니메니션 표현은 다른 작품들과 다른 스토리 전개를 통한 주제 표현이 좋았습니다.

  • 장려상
    작품명
    북극곰아 덥지?
    이름
    유서연 (오동초)
    작품내용

    북극이 녹아서 북극곰이 걸어 다닐 얼음이 없대요. 북극곰에게 시원한 아이스크림과 부채질을 해주고 싶어요.

    심사평

    장려상 작품들은 다양한 스토리의 표현으로 그린 작품들로 선정하였습니다. 유서연 어린이는 기후오염에 의해 더워지는 지구를 북극곰을 주인공으로 꾸밈없이 순수하게 잘 그렸습니다.

- 입선작 심사평 -입선 작품들은 아쉽게 본선에 들지 못했지만 1,300여점이 넘는 작품들 중에서 보석 같이 빛나 선발 된 우수한 작품들입니다. 다채로운 표현력으로 자신이 홍이가 되어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그림으로 그려 완성하였으며, 실천하려는 마이 사랑스럽게 잘 전달되었습니다. 실력 있는 그림을 잘 그려내는 회화성도 중요하지만 주제 이해도나 표현 방식이 또래 친구들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것도 평가하여 선발하였습니다.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위해 우리 어린이들이 지구 지킴이로 씩씩하게 잘 성장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환경을 지켜!

    세인이랑 언니가 집게와 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주우러 나왔다가 강물에 떠 있는 쓰레기를 보고 집게로 쓰레기를 줍고 있는 그림입니다.

    안세인 (빛의자녀학교)
  • 공기가 맑은 나라

    미세머지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현실과 반대로 공기가 맑았으면 하는 소원을 담아 공기가 맑은 지구를 그려서 표현하였습니다

    최시온 (제주북초등학교)
  • 나무를 베지말자

    좋은 공기를 만드는 나무를 베지말자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입니다. 나무를 베면 지구가 아프다는 의미를 지구가 울상을 짓는 모습으로 표현했습니다~

    홍윤서 (제주북초등학교)
  • 쓰레기

    친구들이랑 길을 가다보면 길에 쓰레기가 많이 있어서 쓰레기를 줍는 그림을 그렸어요. 지구도 쓰레기가 없어져서 기분이 좋고 저도 친구들도 쓰레기를 주워 깨끗해져서 기분이 좋아 웃는 표정으로 그림을 그렸어요.

    김가영 (월영초등학교)
  • 쓰레기 치우는 가족들

    지구 환경을 위해 제가 가장 할 수 있는 일은 가족들과 같이 쓰레기를 주우면 깨끗한 지구가 되고 그것이 제가 살고 싶은 지구예요. 그래서 휴일에 가족들과 함께 쓰레기를 줍는 모습을 그려보았어요.

    남지우 (성호초등학교)
  • 깨끗한 지구

    자가용보다는 버스와 자전거를 이용하여 온실가스배출을 줄이고 자연을 보호하여 깨끗한 지구를 만들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이하연 (고양초등학교)
  • 지구야~깨끗한 곳으로 데리고 갈께!

    지구야 걱정마! 내가 깨끗한 곳으로 너를 옮겨 줄께!

    이서온 (호암초등학교)
  • 밥상에서 음식물을 줄이자

    밥을 먹을때도 음식을 많이 해서 버리지 않기

    양시혁 (삼선초등학교)
  • 나무가 많은 지구가 보고싶어요.

    주변이 공사로 인해서 나무가 많이 없어졌어요. 풀과 나무가 많은 지구로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어요.

    김태경 (진동초등학교)
  • 괜찮아? 지구야.

    아픈 지구를 사랑으로 보살펴 줘요

    권규리 (한신초등학교)
  • 채식은 생명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이며,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선)의 비중이 51%나 된다. 그러므로 채식을 통해서 건강과 동물과 지구환경을 지키고자 한다.

    나지원 (금사초등학교)
  • 쓰레기 줍기 운동

    일상생활 속에서 쓰레기가 보이면 스스로 주워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한다.

    서대현 (내서초등학교)
  • 온난화로 병든 지구

    사람들의 편리한 생활을 하다보니 이산화탄소, 메탄 등 온실가스배출량이 늘어나 지구가 더워지고 있다.

    이후민 (호계초등학교)
  • 지구야 난 널 응원해!

    지구에게 응원을 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이 지구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그려보았습니다.

    박시현 (범일초등학교)
  • 내가 살고 싶은 아름다운 지구

    식물에 물을 주고 가꾸면 꽃이 커지고 사과나무에는 사과가 주렁주렁 열리고 나비와 벌이 가득한 지구에서 살고 싶다.

    오상아 (삼계초등학교)
  • 아픈 지구는 뜨거워

    지구가 이산화탄소와 자동차 매연으로 점점 변하고 있는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여름에 우박이 내리고, 갑자기 폭우가 내리는 등 기상변화가 생깁니다. 지구를 위해 분리수거를 열심히 해서 아픈 지구를 더 이상 아프지 않게 해서 별이 많은 밤하늘을 만들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백정우 (온양중앙초등학교)
  • 패트병 사용을 줄이자!

    해양 생태계 파괴에 주범인 플라스틱은 배고픈 해양동물의 먹이가 되어 자기 몸의 5%나 차지한다고 한다. 패트병 대신 개인 물병 쓰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올바르게 분리수거하기 등 해양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조금 더 힘을 내보면 우리 지구가 덜 아프고 더 행복하지 않을까?

    서승원 (현곡초등학교)
  • 쓰레기를 줄여요

    예전에는 지구가 깨끗했는데 사람들이 바다에 쓰레기를 버려서 오염 되었어요 내가 살고 싶은 지구를 오른쪽에 그렸어요

    손지은 (정평초등학교)
  • 홍이와 함께 분리수거

    홍이와 함께 과자 봉투, 캔, 플라스틱, 재활용품을 분리수거 할 수 있어요.

    전민서 (오동초등학교)
  • 내가 도와줄께!

    지구환경을 위해 내가 도와줄 수 있어요~

    이보은 (호암초등학교)
  • 깨끗한 지구로 돌아갈래요~

    지구가 깨끗한 환경으로 돌아갈수 있게 우리 모두 노력해요.

    김봄 (호원초등학교)
  • 지구의 물을 깨끗하게 만들자

    지구가 지저분하지 않게 화학세제보다 천연세제를 사용하자

    강푸름 (수유초등학교)
  • 깨끗한 지구를 위해

    나는 깨끗한 지구를 위해 분리수거를 잘 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나의 분리수거 실천을 통해 예전 산과 나무가 많았던 지구로 돌아오지 않을까요?

    김지율 (진동초등학교)
  • 야호! 지구를 응원하자

    우리가 쓰레기를 잘 모으고 분리수거를 하여 지구가 힘낼 수 있도록 응원하자

    이지율 (다수초등학교)
  • 깨끗한 비

    지구가 건강해져서 깨끗한 비가 내려 식물도 우리도 좋아하는 것을 그렸다.

    한상우 (화순오성초등학교)
  • 자연과 함께 즐거운 우리

    자연과 함께 즐겁게 살아요.

    김지후 (동암초등학교)
  • 다시 그려줄 깨끗한 자연

    우리의 망가진 자연을 다시 그려서 살려주고 싶어요.

    표이현 (동암초등학교)
  • 춤추는 북극 친구들

    지구온난화가 없어져서 북극 친구들이 춤을 추는 그림입니다.

    문은효 (상명초등학교)
  • 행복한 지구

    사람들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일회용품도 줄이고,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들고 환경을 바꾸면서 행복한 지구를 만드는 내용입니다.

    김가윤 (중원초등학교)
  • 지구를 지키자

    지구를 지키자

    김고은 (선일초등학교)
  • 음식쓰레기재활용

    전 세계적으로 매년 버려지는 음식물의 양은 약 13억 톤에 달한다. 음식물 쓰레기 양이 급증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지하수 오염 같은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음식쓰레기의 재활용으로 흙을 살리고 지구도 살리자!

    최은채 (금사초등학교)
  • 지구를 위한 우리

    깨끗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나무를 많이 심고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리고 재활용 할 수 있는 것은 재활용하며 자동차와 공장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메탄가스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시혁 (조원초등학교)
  • 지구를 지키면…

    -

    박채원 (인천영종초)
  •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어요

    모든 사람들이 지구를 위해 쓰레기를 줍고 밥도 다 먹어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물과 전기를 아껴써서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이은서 (인천영종초)
  • 자연환경을 이용한 지구

    자전거를 타고 환경을 바꾸고,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해서 공원에서 놀고 있는 모습입니다.

    허율 (빛의자녀학교)
  •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

    지구를 사랑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김예리 (구암초등학교)
  • 사람이 지구를 만든다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환경 지키기에 앞장서서 지구를 지켜야 한다.

    김가빈 (구암초등학교)
  • 컵쓰기 내컵♡

    지구환경을 위해 종이컵 대신 자신의 컵을 사용하여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임수정 (범일초등학교)
  • 지구를 지키자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을 그렸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를 그리고, 가까운 곳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지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분리수거를 잘 해야 합니다. 장을 볼 때는 시장바구니를 사용하고 폐쇄된 공장 굴뚝에 나무를 심어 우리가 사는 지구에 산소를 공급하고 지구를 지키며 상생해야 합니다.

    이예솔 (온양천도초등학교)
  • 일회용 사용을 줄이자

    엄마랑 쓰레기를 잘 정리해서 일회용품을 분리 배출해요... 배달해서 먹은 일회용기가 너무 많았어요... 일회용품을 줄여야해요

    서다연 (문선초등학교)
  • 우리 지구, 우리가 지켜요!

    우리의 지구를 우리가 지키자는 표어를 같이 적어서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에서 살고 싶은 나의 마음을 그려보았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물을 아껴 쓰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지구 환경 보호를 실천해야되겠다는 다짐을 표현했습니다. 이렇게 지구를 지켰을 때 울창한 숲과 깨끗한 바다에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전예빈 (도촌초등학교)
  • 지구를 지키기 위한 나만의 방법!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제시해보았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쓰레기 버리지 않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필요한 것만 장보기, 라벨은 벗기기, 손수건 이용하기, 플러그 뽑기, 샤워는 짧게, 물통 들고 다니기, 가까운 곳은 걷기입니다. 저도 앞으로 잘 지켜나가겠습니다!

    이예진 (도촌초등학교)
  • 지구를 살리자

    오염된 지구가 지구를 살리는 약을 주사맞아 새롭게 된 거예요

    최윤경 (정평초등학교)
  • 자연에게 시원한 바람을 되돌려 주어요.

    자연에게 더운 바람, 나쁜 공기 말고 시원한 바람과 깨끗한 공기를 선물해 주어요.

    성지우 (회룡초등학교)
  • 아픈 지구를 살리자

    제 꿈은 과학자입니다. 과학자 중에서도 환경에 관심을 갖는 과학자입니다. 우리의 지구는 너무 아픕니다. 저는 재활용품을 다시 깨끗한 공기로 만들어내는 과학발명품을 만들어서 아픈 지구를 살리고 싶습니다.

    성지민 (진동초등학교)
  • 지구와 함께 자전거타는 나

    살고 싶은 지구를 위헤 자전거를 이용해요

    권용준 (창일초등학교)
  • 지구환경을 보호해요

    담배로 인해 식물, 공기가 오염되고 있어 아이들이 나서서 환경을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모습입니다. 금연을 통해 지구의 환경을 지킵시다.

    강민서 (달북초등학교)
  • 쓰레기! 한번 더 생각하고 버리자!

    지구가 쓰레기로 덮이기전에 물건을 사용하고 버릴때 신중하게 버리고 친환경 재료로된 물건을 사서 사용하자

    조현오 (우촌초등)
  • 태양광 아이스크림 놀이공원

    태양광으로 놀이기구가 운행되는 친환경적인 놀이동산을 표현한 내용입니다.

    이채윤 (중원초등학교)
  • 나는 이렇게 변할래요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김세인 (선일초등학교)